본문 바로가기

독일 인문학 석사/석사 유학 준비

DAAD 완전정복 : 입학가능성을 알고 싶다면?

728x90
반응형

DAAD 홈페이지는 많은 유학생들에게 이제 익숙한 존재라고 생각한다.

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많은 서비스들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.

 

오늘은 Zulassungsdatenbank 사용하기에 대해 알아보자.

이 글을 읽어야 할 대상은

- 독일에서 전공할 과목에 대해 어느정도 감을 잡은 사람

- 내 학력(학문적 스펙?)으로 대학 지원이 가능한지 궁금한 사람

이 되겠다.

 

https://www2.daad.de/deutschland/nach-deutschland/voraussetzungen/de/57293-zulassungsdatenbank/

 

Zulassungsdatenbank - DAAD - Deutscher Akademischer Austauschdienst

Zulassungsdatenbank << Die Voraussetzungen Mithilfe der Zulassungsdatenbank können internationale Studierende prüfen, ob sie die Voraussetzungen für ihren Wunschstudiengang in Deutschland erfüllen. (Letzte Aktualisierung der Datenbank: März 2021) Welc

www2.daad.de

 


 

이 링크를 따라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. 영어로 진행가능한 분은 홈페이지 상단 영어로 체크해서 꼭 확인해보길 바란다.

 

첫 페이지

1. Abschlussjahr 졸업 연도

Schulausbildung, 즉 교육과정을 졸업한 해를 묻는 질문이다.

1980년 이전 졸업생이 아닌 경우에는 1981년 이후 졸업생(ab 1981)에 체크하면 끝.

*) 내신성적증명서에는 10-12학년(고등학교 3년) 동안의 국어, 외국어(영어), 수학 그리고 자연과학분야의 이수조건이 명시되어 있어야 한다.

 


추가적 시험

2. zusätzliche Prüfung 추가적 시험

교육과정만 이수하셨습니까 아니면 이미 대입능력시험(Hochschulaufnahmeprüfung)을 쳤습니까?

이 질문에서는 2008년 수능시험 이후의 기준만 짧게 옮겨두도록 하겠다

 ㅇ 교육과정만 이수 (졸업만 함)

 ㅇ 대입시험을 9등급 기준에서 4,5등급 혹은 그 이상의 점수로 합격 (2008년 수능부터 해당) 

 ㅇ 대입시험을 9등급 기준에서 1,0 - 4,4 등급 사이의 점수로 합격 (2008년 수능부터 해당)

* 이때 4,5등급 이상이라는 건 4.5등급 이하의 성적(5, 6, ... 등급)을 말함

* 여기에서 알 수 있는 건 영문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적을 땐 "College Scholastic Ability Test"라고 쓴다는 점이다. 직접 지원하게 될 때 쓸 수 있도록 알아두자!

 

개인의 수능성적에 따라 알맞은 곳에 체크하면 된다.

 


 

이수과목

 

3. Fächerbelegung  과목 이수 여부

모든 필수이수과목을 교육과정의 마지막 3년(10 - 12학년, 즉 고등학교 3년)동안 성공적으로 이수했습니까?

- 국어

- 외국어 (영어)

- 하나의 자연과학 과목

- 수학

* 자연과학 영역에는 물리, 화학, 생물이 포함되며 우니아시스트를 통해 지원하냐/학교 직접지원하냐 에 따라 인정해주는 과목이 상이하다. 문과 출신일 경우 경제지리와 한국지리, 지리 등이 포함될 수 있다고 하니 꼼꼼히 알아보자.

 

나는 문과지만 고등학교 내신에 물리, 화학 그리고 생물이 포함되어 있어서 3년간 이수했음을 표기했다. 

 


 

학업 기간

 

4. Studienzeiten 대학 수준의 학업 기간

최소 4년간의 학사학위를 성공적으로 졸업하셨습니까?

ㅇ 대학 수준 학업기간 없음

ㅇ 단기학업 또는 매년 35학점 이상의 학사과정 시작

ㅇ 4년간의 학사학위 성공적으로 졸업함

 


 

여기까지 선택하고 나면 내가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명시된다.

einen direkten allgemeinen Zugang은 모든 대학과정에 바로 입학지원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. 

이렇게 자신의 조건을 몇 개만 넣으면 간단하게 어떤 상태인지 나오니 얼마나 편한 서비스인가!

이 기준을 가지고 대학입학조건을 더 심도있게 찾으면 "저는 스튜디엔콜렉을 해야하나요 아니면 바로 입학지원이 가능한가요?"의 질문이 많이 줄어들 것 같아서 시간을 내어 포스팅을 해 보았다.

 

끝!

 

 

반응형